본문 바로가기

인사(HR)팀/인사 업무

회사별 신입사원에게 주는 웰컴키트 '기업 아이덴티티를 담다'

회사별 신입사원에게 주는 웰컴키트 '기업 아이덴티티를 담다'

 

안녕하세요, 구슬별입니다.

한 기업에 입사한 신규입사자에게 가장 심어주어야 할 중요한 가치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첫 출근하는 입사자에게 다양한 기업에서는 기업문화와 입사를 축하하는 의미의 웰컴키트를 건네곤 합니다.

웰컴키트는

(1) 기업(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줄 수 있고 - 기업문화와 가치

(2) 입사자에게 입사를 환영한다는 환영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3) 업무에 필요한 다이어리와 펜 등 기본 사무용품(필요 용품)을 전달할 수 있는 등

신입사원에게 우리 기업에 대해 알려줄 수 있는 한편, 앞으로 우리 기업의 구성원이 되었다는 소속감을 강하게 심어줄 수 있는 효과적인 문화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웰컴키트는 기업(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앞으로 입사자가 우리 기업에서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하는 만큼, 기업을 잘 보여주는 것이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더 높은 곳으로 성장하는 데 좋은 자극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많은 기업에서는 자신들만의 문화와 가치를 담은, 즉 기업(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담긴 멋진 웰컴키트를 제작하여 입사자에게 기쁜 마음을 담아 건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디자인과 구성품에 담긴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고려하여 어떤 기업들이 웰컴키트를 제공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웰컴키트 - 기업문화를 담다

 

 

1. 와디즈

변치않은 비전과 미션을 더욱 공고히 한다

출처 : 와디즈 블로그
■ 구성품
① 환경을 생각한 구성품 → 책꽂이
② 편한 외근과 출장을 위한 → 에코백
③ 소속감을 보여주는 → 티셔츠, 브랜드 스티커
④ 와디즈인들의 생각을 담아줄 → 노트, 볼펜
⑤ 소통 리소스를 줄이는 → 상태 메시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기업 와디즈의 웰컴키트는 친환경적이면서도 기업의 핵심 가치를 자연스럽게 보여주고자 합니다.

책꽂이로 활용가능한 키트 박스에 'We make ____ #Better' 라는 와디즈인의 better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 미팅과 출장이 잦은 직원들을 생각하여 가볍고 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는 에코백, 소통 리소스를 줄이기 위한 상태 메시지를 제작하는 등 직원들에 대한 사소한 배려가 엿보이는 구성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웰컴키트는 민트색의 와디즈 컬러의 굿즈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서핑보드를 타고 있는 귀여운 진국이 캐릭터가 가장 눈에 띕니다.

이는 '우리는 급변의 물살을 즐기며 앞서 나갑니가'라는 와디즈 5원칙 중 하나를 보여주는 모티프를 보여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와디즈 웰컴키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

 

 

 

2. 엔씨소프트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준다

출처 : 엔씨소프트 블로그
■ 구성품
① 무한한 가능성을 향한 첫걸음 → 사원증, CEO메시지
② 효율적인 업무 세팅(IT관련 물품) → 무선충전 마우스패드, USB 선 정리 클립, 그립톡
③ 소속을 나타낼 수 있는 물품 → 명함, 사원증, 랜야드
④ 기본 필기구 → 노트, 펜

 

게임 소프트웨어 기업 엔씨소프트의 웰컴키트는 패키지에서부터 물품을 꺼내기까지의 모든 과정이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미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패키지에는 브랜드 슬로건 'Window to the Future(미래를 보는 창)'으로 의지를 보여주고 있고, 케이스를 열면 보이는 'Future Starts Here'은 엔씨소프트에서의 새로운 시작에 대한 설렘을 전합니다.

또한 마우스패드에는 'Creativity begins here'이, 노트와 펜에는 'Fill the passion' 등이 프린트 되어 있는 등 모든 물품을 브랜드 핵심가치와 연결하고 있습니다.

사원증과 CEO메시지는 기업에 대한 소속감과 입사자로서 환영과 응원의 기분을 느낄 수 있고, 마우스패드, USB 선 정리 클립 등의 효율적인 업무 세팅이 가능한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 구성품들도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색 조화도 엔씨소프트의 브랜드 컬러를 사용하는 등 입사자의 무한한 가능성을 펼쳐 나가길 바라는 마음이 잘 드러나는 웰컴키트 입니다.

 

> 엔씨소프트 웰컴키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

 

 

 

3. 배달의 민족

재치있는 문구가 인상깊은 '뭘 이런걸다 드립니다' 세트

출처 : 우아한 형제들 블로그
■ 구성품
① 재치있는 문구가 새겨진 구성품
    → '뭘 이런걸 다 드립니다' 세트(배민문방구 굿즈 : '다 때가 있다' 때수건, '이런 십육기가' USB 메모리 등)

② 업무 환경 세팅  업무 책자 등

 

배달 애플리케이션 기업 우아한 형제들(배달의민족) 웰컴키트는 기업 특유의 재치있는 문구와 굿즈들을 볼 수 있습니다.

배달의민족은 '배민다움(엄격한 규율 위해서 자율이 보장되는 문화)'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배달의민족만의 소소하고 독특한 문구가 유명한 기업입니다.

웰컴키트에도 이러한 배민다움이 녹아져 있으며, '뭘 이런걸 다 드립니다' 패키지 속엔 때수건(다 때가 있다), 펜(어머 펜이에요~ 저도 펜입니다!) 등의 배달의민족 고유의 글씨체로 새겨진 굿즈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모든 구성품들이 배달의 민족의 기업문화 및 아이덴티티를 담고 있기에, 신규 입사자가 회사에 빠르게 적응하고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애사심을 갖게 하는데 효과적인 웰컴키트입니다.

 

> 배달의민족 굿즈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

 

 

 

4. 카카오페이

새로운 크루가 자연스레 우리의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한다

출처 : 카카오페이 블로그
■ 구성품
① 기업(금융 변화)의 상징성 → 화폐 그래픽 노트
② 사무실 유용한 용품 프리미엄 펜, 머그컵, 데스크 오거나이저, 칫솔, 가방후크, 이름표, 파우치
③ 핵심가치 일러스트 스티커

 

금융지원 서비스업체 카카오페이의 웰컴키트는 "어떻게 하면 새로운 크루가 우리의 가치를 자연스레 느낄 수 있을지 고민"했고, 따라서 디자인을 통해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습니다.

환영의 의미 뿐만 아니라 카카오페이가 지향하는 가치들을 녹여내었고,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유용한 물품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패키지에 적힌 환영의 'Hello, _____'라는 문구가 돋보이는데, 빈 공간에 새롭게 입사한 크루의 이름을 직접 적어서 세상에 하나 뿐인 선물을 주고 있고, 패키지를 열면 보이는 'Think New'의 문구는 새로운 발상과 시도를 통해 새로운 것을 상상하자라는 의미를 보여주는 등 직원들에게 카카오페이의 지향점을 자연스럽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화폐 그래픽 노트를 통해 금융문화를 대표하는 화폐가 머지않아 다른 수단으로 대체될 금융문화를 카카오페이가 가장 잘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산업의 상징성을 웰컴키트에 녹아내었습니다.

 

> 카카오페이 웰컴키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

 

 

5. GS칼텍스

I am your Energy, 회사의 철학과 브랜드 가치를 녹이다

출처 : GS칼텍스 홈페이지
구성품
① 세상을 바꾸는 에너지 캠페인 명함지갑
회사 슬로건을 담다 USB, 마우스패드
사무실 유용한 용품 볼펜, 파일 케이스 
아이디어를 응원하는 마그넷, 메모지, 노트, 스티커

 

종합 에너지 기업 GS칼텍스의 웰컴키트는 소셜 마스코트 펭군을 주인공으로 한 브랜드 굿즈가 담긴 웰컴키트입니다.

회사 업무에서 필수 사무용품 중심으로, 신입사원이 회사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응원과 애정을 가득 담았습니다.

회사 슬로건 'I am your Energy'가 굿즈에 담겨 회사의 철학과 브랜드 가치를 전하고 있고, 신규 입사자의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메모지, 노트 등의 물품들이 돋보입니다.

 

>GS칼텍스 웰컴키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

 

 

6. 라인(LINE)

어떤 가치를 줄 것인가, LINER를 위한 배려

출처 : 라인(LINE) 홈페이지
■ 구성품
① 오롯이 라인의 것이라고 느낄 수 있는 요소
    → 책상 정리를 도와주는 오거나이저, LINE 앱 자석, 필기구, 대표 스티커 등

② 웰컴키트가 회사 생활까지 이어질 수 있게
   
 환영의 메시지 카드, 체크리스트, 기프트 바우처, 다이어리 등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기업 라인(LINE)의 웰컴키트는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브랜드의 정체성을 녹여내었습니다.

오롯이 우리의 것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구성품에 회사에 관한 소속감을 심어줄 수 있는 요소들을 넣었으며, 웰컴키트를 단순히 선물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닌 웰컴키트로부터 업무 환경을 세팅하고 이로부터 회사 생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이로부터 LINER라는 자부심과 공감대 형성의 가치를 제공합니다.

 

> 라인 웰컴키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

 


7. 게임빌컴투스

실용성 높은 물픔들로 기업의 지향성을 보여준다

출처 : 게임빌컴투스 채용블로그
■ 구성품
① 기업 소개  게임빌 컴투스 사보
② 사무실 유용한 용품  만년필, 명함, 케이스, 마우스패드
③ 첫 해를 응원해  탁상캘린더, 다이어리
④ 시느니처 실용 물품  파우치, 메모패드, 펜, 커피쿠폰, 마그넷

 

게임 회사 게임빌컴투스 웰컴키트는 실용성 높은 물품들로 환영의 의미가 강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오피스 물품들이 주를 이루었으며, 무엇보다 이러한 구성품들을 시그니처 컬러에 맞게 게임빌은 그린으로, 컴투스는 레드로, 게임빌컴투스플랫폼(GCP)은 블루 컬러로 제작하여 기업의 특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빌컴투스의 게임컨텐츠 이야기와 기업의 지향성 등을 담은 사보를 통해 게임회사만의 사내 분위기와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서 전달하며 기업의 가치를 전달합니다.

 

> 게임빌컴투스 웰컴키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

 

 

8. 티몬

극도로 유쾌하게! 어느하나 버릴 것 없이 쓸모있게!

출처 : 티몬 브런치
■ 구성품
① 소속감을 보여주는  사원증, 티셔츠, 명함지갑(티모니 디자인 명함도 있다)
② 회사 생활을 위한 북  티몬생활 게임북
③ 실용성을 높인다  파일꽂이(패키지)

 

소셜커머스 기업 티몬의 웰컴키트는 티켓몬스터의 브랜드 에티튜드 '성장하고 도전하는 젊은 에너지'를 바탕으로, 미션북/게임북 등을 통해 구성품을 하나하나 접하거나 체험할 수 있는 컨셉으로 시작합니다.

이에 따라 구성품의 순서와 배치를 디자인하고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각각의 아이템에 미션 지령을 보고 미션을 하나씩 해결하면서 회사생활에 대해서 파악하는 재미있는 구도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 상자 오픈 시나리오 : 개봉 > 속박스 오픈 > 사원증을 획득하라 > 사원증을 완성하라 > 명함을 신청하라 > 게임북을 정독하라 > 소속감의 기본 방어구, 아이템을 획득하라 > 세우면 파일꽂이

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맞는 유쾌한 경험과 실용성이 강조되어 신입사원이 기업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티몬 웰컴키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클릭)

 

 


 

여기까지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웰컴키트를 살펴보았습니다.

웰컴키트를 제작할 때는 무엇보다 기업문화와 가치를 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웰컴키트 제작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위의 타기업 사례들이 소속 기업만의 특별한 웰컴키트를 제작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구슬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